멘토링을 진행하면서 멘티들에게 미래의 꿈이 무엇인지를 물어볼 때가 많다. 매 해 만나왔던 학생들은 정말 다양한 꿈을 가지고 있었다. 그렇다면 그 꿈을 가지게 된 후 꿈을 이루기 위해서 꾸준히 무슨 노력을 해왔냐고 물었을 때는 의외로 대답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 조금씩 꾸준하게 매일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했던 친구들은 많지 않았다.
꿈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꿈이 꿈으로만 머물러서는 아무런 의미가 없다. 왜 실천에 옮기지 못했냐고 물어보면 대부분 이런 저런 이유를 댄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직접적으로 꿈에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니더라도 연결시키려고 노력하다보면, 다소 시간은 걸리더라도 꿈에 조금씩 다가갈 수 있다고 본다.
나는 무엇이 되고 싶다는 꿈이 있다면 마음에만 담아두지 말고 몇 년 뒤에 될 것인지, 목표가 어느 정도 되는지, 그 기간의 중간 목표가 어떠한지 결과적으로 꿈을 이루고자 현재 달성해야 하는 목표는 어느 정도인지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이러한 과정을 통해서 이 꿈이 실제로 실현이 가능한 것인지, 현실성 없는 막연한 바람인 것인지 실현가능성을 판단하며 현실적으로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것을 잃더라도 이루고 싶은 것이 있는가? 그렇다면 그것이 바로 당신의 꿈일 것이다. 꿈이 당신의 막연한 바람이 아닌 이상 반드시 이루겠다는 각오와 의지를 가지고 그 이후에는 당신의 일상은 물론 생각, 행동 모든 것이 꿈을 이루기 위한 방향으로 세팅되어 있어야 한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무슨 일을 하느냐가 매우 중요하고 그 일의 특성을 규정하는 것이 대학 전공 선택이다. 하지만 전공보다는 당장 취업에 좋다는 학과를 선택하거나, 꿈을 이루기 위한 직업 선택보다는 편하고 돈을 많이 주는 직장을 선택하는 등 중요한 시기의 선택의 방향이 꿈과는 반대로 흘러간다면 당연히 꿈을 이루기는 점점 더 어려워 질 것이다.
당신의 꿈을 이루기 위한 행동을 생활 속에서 습관이 되도록 한다면 조금씩이라도 꿈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꿈을 당신을 포장하기 위한 장식품으로만 두지 말자. 내가 살면서 이루고 싶은 최종적인 목표이자, 그 목표달성을 위해 지표가 되는 것, 그리고 내 삶의 우선순위가 되는 것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당신의 꿈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그래도 꿈을 달성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운가? 그렇다면 꿈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깔끔하게 현실에 집중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어제보다는 더 나아진다는 현실적인 목표만 가지고도 해볼 수 있는 일이 많다. 작은 목표라도 끈기 있게 꾸준히 한다면 괄목할만한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성공한 사람 중에는 어릴 때부터 노력해서 목표했던 꿈을 이뤘던 사람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자신에게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했던 사람들이 성공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꿈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만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큰 꿈을 가지지는 않았지만 매일 1%라도 성장하고자 성실한 자세로 일하고, 어제보다 나은 나를 위해 지금 하는 일을 더 잘하고자 노력해온 수많은 사람들은 작은 성공이라도 늘 이루면서 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편하게 사는 것을 꿈으로 삼거나, 현실을 도피하기 위해 꿈을 꾸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당장 내가 꿈을 가지지 못한 것이 두려워서 대체하는 현실 도피형 꿈을 갖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지금 문제를 회피하려고 가지는 현실도피성 꿈은 진짜 하고자 했던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부작용을 가지고 있다.
앞서 이야기 한 것처럼 꼭 이루고자 하는 꿈이 있다면 내 일상이 꿈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일을 해야 할 것이다. 꿈과 현실이 다르다면 지금 하는 일과 꿈을 연결할 수 있도록 꿈을 약간 수정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지금 하는 일을 꽃피워서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고, 꿈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꾸준히 성장하는 독자 여러분이 되었으면 한다.
2017년 12월호
출처: [리쿠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