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 #1: 몇 년 전, 세계적인 미용회사 ‘도브Dove’에서 제작한 광고가 인터넷에서 화제가 된 적이 있다. 이 광고에서 도브는 FBI에서 16년을 근무한 몽타주 전문가를 초빙해 여성 7명의 몽타주를 그리게 했다. 여성들의 실제얼굴은 전혀 보여주지 않은 채 얼굴에 대해 묘사하는 말만 듣고 몽타주를 그리게 한 것이다. 그런데 그 방식이 독특했다. 한 번은 여성들이 스스로 자신의 얼굴을 묘사하는 말을 듣고 몽타주를 그리고, 또 한 번은 제3자가 그 여성의 얼굴을 묘사하는 말을 듣고 몽타주를 그리는 식이었다.
결과는 놀라웠다. 제3자의 묘사를 듣고 그린 몽타주들이, 여성이 스스로를 표현한 말을 듣고 그린 몽타주들보다 더 아름답게 그려진 것이다. 여성들은 ‘저는 턱이 커요. 주근깨가 심해요’ 하고 자신의 부정적인 점을 집중 묘사한 반면, 제3자들은 ‘그 여자는 눈이 예뻐요. 말할 때 표정도 밝고요’ 하고 긍정적인 점을 많이 이야기했다. ‘You are more beautiful than you think 여러분은 여러분의 생각보다 훨씬 아름답다’라는 자막으로 끝나는 이 영상은 유튜브 조회수 1억 회를 돌파하고, 2013 칸 국제광고제 금상을 수상하는 등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
상황 #2: 필자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취업 및 리더십을 주제로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그 중 ‘지하철 자기소개’라는 활동이 있다. 말 그대로 난생처음 보는 지하철 승객들 앞에 서서 자신을 소개하는 것이다. 대학생들도 멘토링 기간 동안 한 번은 이 활동을 하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언제 할지는 알려주지 않는다. 어느 날 느닷없이 ‘지금 지하철 자기소개 프로그램을 진행 하자’고 하면 학생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인다. 당황한 나머지 무슨 말을 할지 몰라 멍하니 있는 학생도 있고, 먼저 하겠다며 앞장서는 학생도 있다. 나는 도저히 못할 것 같다며 망설이다가 다른 학생들이 하는 것을 보고 마지못해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스마트폰에 찍힌 자신의 발표영상을 보고는 ‘내가 이렇게 잘했나’하며 자기 자신에 대해 대견하게 생각한다. 자신이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당당하고 조리 있게 발표하는 모습이 그 속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해보니 해볼 만했는데 괜히 걱정했다’며 한 번 더하면 잘할 것 같다는 아쉬움과 자신감을 표현하는 친구들이 많다. 마음의 족쇄를 벗어버리면 무엇이든 못할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뭔가 남들보다 조금만 잘하는 게 있으면 쉽게 우쭐해지는 사람이 있다. 반대로 자신의 단점을 지나치게 의식한 나머지 자격지심에 빠져 아무 일도 못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여러분이 주목하는 여러분의 단점은 실제로 별 문제가 되지 않거나 더 큰 장점에 의해 덮일 때가 많다. ‘남이 어떻게 생각할까, 실수하면 어쩌지’ 등의 많은 걱정을 하지만, 의외로 다른 사람은 내가 하는 행동에 관심이 없다. 그렇기에 하고 싶으면 소신껏 하면 된다. 또 지하철 자기소개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걱정하지 말고 해버리면 의외로 성취감도 생기고 자신감도 생겨서 도전정신을 키우는 의외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해야 할 일은 많은데 어떻게 해야 하지?’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은 어떻게 대처하는가? ‘어떻게 하지?’ 하고 걱정만 한다고 나아질 것은 없다. 그럴 때는 걱정에만 빠져 있지 말고 행동으로 옮겨보자.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우선순위를 정해서 우선 행동으로 옮겨라. 실행하면서 더 잘하기 위한 계획을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싶거나 해야 하는 일을 놓고 계획을 세운다. 그러나 그 계획대로 실천하는 사람은 의외로 적다. ‘오늘부터 매일 운동을 하겠다’고 계획을 세워 본 사람이라면 어떨까? 확고부동할 것 같은 결심은 채 사흘을 넘기지 못하고 어느 새 ‘오늘은 비가 오니까’ ‘마침 운동복을 세탁했네’ 등 어떻게든 운동을 거를 핑계를 열심히 찾고 있는 자신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회사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마찬가지다. ‘시간이 너무 촉박하다’ ‘인력이 부족하다’ ‘비용이 많이 든다’ 등 안 되는 이유를 대며 일을 하지 않는 자신을 합리화하는 사람들이 있다. 하지만 무슨 일을 하든 반드시 크고 작은 난관이 있다는 점을 생각하자. 일을 하면서 아무런 난관이 없다면, 그 일이 자신을 성장시키는 데도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다. 어떤 일이든 해내겠다고 달려들면 해결책이 나오지만, 안 하려고 하면 사소한 문제도 크게 보인다. 앞서 소개한 도브 광고에서 보듯, 여러분은 여러분 생각보다 훨씬 아름답다. 그 말을 여러분이 일이나 공부를 할 때 적용시켜 보자. 여러분은 여러분 생각보다 훨씬 더 유능한 존재다. 그렇기 때문에 해야 한다고 생각하면 걱정하지 말고 즉시 실행해라. 특별히 내일로 미룰 이유가 없는 일이라면 오늘 하는 것이 최선이다.
2017년 7월호
출처: [투머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