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신뢰하고 대인관계가 형성되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이었다면 요즘은 인터넷을 통한 각종 동호회활동이나 인터넷서핑을 통해 자신만의 공간에서 지내는 젊은이가 많아지는 것 같다. 혼자만의 공간에서 생활은 다른 사람을 의식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편하게 느껴질 수 있겠으나 자신만의 세계에 매몰될 위험이 많다. 가상공간에서는 뜻하는대로 모든 것이 이루어 질수 있기 때문에 좋아보일지 모르나 허상일 뿐으로 이는 개인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결코 바람직한 현상은 아닐 것이다.
삭막한 회색의 계절이 지나고 연두색으로 갈아입은 자연은 우리에게 생동감을 주고 다양한 색상의 꽃들과의 조화는 무한한 고마움을 느끼게 한다. 그동안 여유없이 살아오면서 주위를 돌아보지 못한 것은 필자만의 상황은 아닐 것이다. 내가 있기에 모든 것이 존재한다는 나 중심의 생각도 의미는 있으나 내가 없다 해도 세상은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며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과정에서 삶의 의미가 더욱 크다고 생각한다.
계절의 여왕 5월은 낳아서 키워주신 부모님에게 감사하는 달이고 가르침을 주신 스승에게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달이다. 그러나 부모나 스승은 물론이고 성장하고 사회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었을 것이고 특히 결정적인 도움을 주신분들이 있을 것이다.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멘토가 되어준 선배, 어렵고 힘들때 함께 해준 친구의 고마움을 잊지 않고 있다는 마음도 표현을 통해 빛을 발할 것이다. 또한 사회생활을 하면서 나를 믿고 일을 맡기고 기다려 주는 직장상사나 언제나 편한 술상대가 되어주는 동료나 나에게 의지하고 따르는 부하직원등 살아가는 과정에서 고마워해야 할 사람이 수없이 많을 것이다. 이렇게 소중한 분들에게 직접 찾아 뵙고 인사는 못드리더라도 한분 한분에 대한 자신의 고마운 마음을 전하는 전화 한통이나 메일 한통이라도 마음을 실어 보낸다면 상대도 잊지 않고 연락을 준다며 고마워 할 것이라 생각한다.
이때 유의할 것은 누구에게나 통용될 듯한 내용은 삼가하는 편이 좋다고 생각하며 받는 사람만을 위한 내용이나 진심이 담긴 메일 또는 전화가 아니라면 다른 사람과 함께 취급된다는 생각에 오히려 섭섭해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일부 자수성가한 사람의 경우 다른 사람에 대한 고마움보다는 어려운 환경속에서 스스로의 노력에 의해 이뤘다고 자만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이러한 사람일수록 독선과 아집이 강하고 배려하는 마음도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오늘의 내 모습은 많은 사람들과 함께하는 과정에서 상호작용에 의해 이뤄진 것이 대부분일 것이며 나에게는 부모형제나 인생의 선후배가 있기에 현재의 내가 있고 앞으로의 내 모습이 의미가 있다고 본다. 함께하는 아름다운 자연이 있고 나를 인정하고 잘되기를 바라는 많은 분들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며 시간을 내서라도 하루에 한분에게 감사의 글이나 전화를 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실천한다면 오히려 그분들이 더 고마워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늘 감사하는 마음으로 사회생활을 하면서 따뜻한 마음으로 모든 사람을 대한다면 인간미 있고 신뢰 할 수 있는 사람으로 인정받게 될 것이다. 능력이나 열정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원만한 대인관계이며 감사하는 마음이 기본이 된다면 늘 겸손한 자세로 상대를 배려하게 됨으로써 주변의 모든 사람들은 당신편에 서서 당신을 도우려 할 것이라 본다.
2008년 5월호
출처: [CHIEF EXECUTIVE]